▒ Home > News > News

번호 제                   목 이 름 날 짜 조회
탄소 나노튜브…응용분야 무궁무진 관리자 2005-11-10 13005

탄소나노튜브의 응용 분야는 무궁무진하다. 구조적으로 탄소가 육각형을 이루고 있어 흑연의 구조와 같이 안전하며 열 전도율도 아주 좋다.

우선 직경이 작고 길이가 뾰족한 성질은 곧 전자 방출 소자용 전극으로 쓸 수 있다. 삼성 SDI가 개발중인 차세대 표시 소자 ‘전계방출 디스플레이(FED)’가 그것이다.

탄소 나노튜브는 또 감긴 형태에 따라 전기적으로 도체성(금속성)과 반도체성으로 분류되는데,금속의 성질을 이용하면 전자기파 차폐제로 쓸 수 있고,각종 미세 소자에서 전선으로 활용되기도 한다.

반도체 성질을 이용하면 트랜지스터를 만들 수 있고 크기가 작은 것을 이용하면 고집적 메모리 소자 설계에 응용할 수도 있다. 서울대 임지순 교수는 “이론대로라면 실리콘 반도체보다 집적도가 1만배 이상에 이르는 새로운 반도체를 만들 수 있다”고 말했다.

또 탄소 원자가 모두 표면에 노출돼 다른 물질에 비해 표면적이 상대적으로 커 고감도 기체 센서나 감지기로 쓸 수도 있다. 큰 표면적은 전하를 가두기 쉽기 때문에 대용량 커페시티(축전지),연료 전지 등으로 응용이 가능하다.

속이 비어 있어 그 곳에 다른 물질을 채울 수 있는데,수소 저장 용기로 쓸 수 있고 인위적으로 일차원적인 구조물을 나노 튜브안에 채워 나노 구조물로 만들 수도 있다.

직경이 작고 뾰족한 성질을 이용해 나노 크기의 침도 만들 수 있다. 이 침으로 살아있는 세포내에서 반응을 인위적으로 조작하고 어떤 반응이 일어나는가도 알아낼 수 있으며 주사전자현미경(원자,분자를 움직일 수 있는 현미경)의 고성능 탐침도 만들 수 있다.

크기가 작고 분말로 존개할 수 있기 때문에 다른 종류의 분말과 섞어 그 분말의 물리,화학적 성질을 변형시킬 수 있다. 

이전글 ▲    나노기술의 미래
다음글 ▼   전차·벙커 뚫는 폭탄소재 개발
 
 
All Rights Reserved by BESTNER. 2004 Designed by NOS 사업자번호:220-81-85766
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삼계길 121 Tel. 031-684-6601 Fax.031-684-9022
121, Samgye-gil, Cheongbuk-myeon, Pyeongtaek-si, Gyeonggi-do, Republic of Korea